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는 이렇게 하세요

혹시 요즘 가슴 통증이나, 신물이 올라오고 기침이 자주 나오세요? 목에 이물감이 있고 구토를 자주 하세요? 이러한 증상만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맞는지 아닌지는 알 수는 없지만 최소 의심은 해 볼 수 있습니다.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방법까지도 알아보세요.

역류성 식도염이란

우리 위속에 있는 위산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여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역류 관련 증상들의 경우 가슴 쓰림이 있으며, 위산인 신물이 거꾸로 올라오는 증상 등을 위식도 역류질환이라고 합니다. 이 식도에 염증을 초래한 식도염을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정상인의 경우에는 위산이 역류가 되더라도 식도 내부에서 연동운동이라는 걸 하는데 이는 위산이 다시 내려가게끔 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삼킨 침에 의해 위산이 중화가 됨으로써 역류하지 않게 잘 막아줍니다. 이처럼 위의 연동운동이나 단순한 침 삼킴으로 인해 다시 체내로 씻겨 내려가야 하는데 이런 작용이 부족할 때, 예를 들어서 고령으로 인해 근육 힘이 약해지거나 당뇨합병증 등으로 연동운동의 힘이 약해져 식도 내에 위산 청소 작용이 일어나지 않을 경우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위의 장벽 역할을 하는 하부 식도 조임 근육이라는 것이 있는데, 비만이라든지 하부 식도 조임근육을 약화시키는 음식이나 약물 등을 섭취하게 되면 이 하부식도 조임 근육이 장벽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위기능 자체가 약화되어서 위 속에 음식물이 정체가 되어 있으면 위산이나 음식물이 역류할 확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갑자기 가슴에 통증이나 쓰림이 느껴질 때가 있고, 위산 신물 쓴 물 등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또한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하며,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하 기침도 자주 하게 됩니다.

가슴통증이 발생이 되면, 심장 쪽 문제인 줄 알고 보통 심장내과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 심장내과에서 검사 후 아무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 검사 후 다시 소화기내과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만성 기침 증상으로 인해 이비인후과를 방문했는데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방치하게 될 경우 더 큰 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본인이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대수롭지 않게 여겨 그냥 방치하고 놔두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병원에서도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증상만으로 진단을 내리지 않고 위내시경을 통해 진단을 내리기 때문에 번거롭게 생각해서 방치하는 경우 많은데, 우리 몸속 식도에 염증이 생긴 채로 방치를 하게 되면 이 식도는 바렛식도라는 이름의 식도로 변형이 됩니다. 만약 이렇게 변형이 됐을 경우에는 위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약 40배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냥 방치하기보다는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만 더 큰 병으로 이어지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방법은 사실 간단합니다. 위산 분비 억제제를 약 4주에서 8주 정도 복용한 후 증상이 완화되거나 소실이 되었을 때 다시 한번 위 내시경을 통해서 완치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약만큼 중요한 건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일종의 생활습관병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식사 후 바로 눕거나 과식을 자주 하거나 위에 부담이 많이 가는 음식 등을 피하고 위산을 중화하는 바나나 같은 과일이나 위장 점막을 강화하고 재생을 돕는 양배추 같은 음식을 가까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